일주일에 1~3번 정도 고강도 운동을 해서 테스토스테론 농도를 높인다. 운동 한 세트마다 충분히 쉬어서 회복할 시간을 갖는다. 수면상태를 확인해서 완전히 회복하는지도 확인한다.
테스토스테론 복용하기 시작하자 성욕이 되돌아왔고, 에너지가 넘쳤으며, 뇌 기능도 향상되었다.
슈퍼휴먼 p.243
당뇨에 있어서 적정한 근육이 필요하기 때문에 적정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필요하다고 생각.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는 낮은 수치의 테스토스테론이 필요한데, 테스토스테론은 몸의 곡선을 유지하면서 군살이 빠지고, 활력이 넘치며, 성생활이 즐거워진다.
테스토스테론 testosterone : 근육과 성 기능에 꼭 필요한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은 콜레스테롤이 프레그네놀론으로 바뀐 뒤, 안드로스테네디 androstenedione으로, 이어서 테스토스테론으로 바뀐다. 테스토스테론은 콜레스테롤로 만든다. 이런 이유로 '심장 건강에 좋은' 저지방, 저콜레스테롤 식단은 노화를 빠르게 촉진한다. 반면 탄수화물은 호르몬, 특히 테스토스테론을 심각하게 감소시킨다. 자연스럽게 테스토스테론을 늘리려면, 식단에는 두 가지가 중요하다. 지방을 충분히 먹되 올바른 종류의 지방을 먹는 것이다.
테스토스테론 생산에 아주 중요한 비타민 D가 서양식단에는 매우 부족. 대부분의 현대인은 과도하게 자외선을 차단하는 바람에 비타민 D 결핍상태다. 건강한 비타민D 농도를 나타내는 남성은 비타민D 결핍인 남성에 비해 테스토스테론 농도가 높았고, 성호르몬 결합 글로불린 농도는 낮았다. 성호르몬 결합 글로불린이 호르몬에 결합하면 세포는 호르몬을 사용하지 못한다. 따라서 성호르몬 결합 글로불린이 너무 많으면 테스토스테론 농도가 낮아진다.
남성의 테스토스테론 농도가 겨울 끝 무렵인 3월에 가장 낮고, 한여름인 8월에 가장 높다는 점이다. 햇빛이 비타민D 생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비타민D결핍이라면 품질 좋은 비타민D3 영양보충제를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