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시작이란
자신의 뜻을 관철시키는 사람이 되고 싶은가?
그렇다면 먼저, 뭔가를 과감하게 시작해야 한다. 그냥 시작하는 게 아니라 '과감하게' 시작해야 한다. 그냥 시작하는 것과 과감하게 시작하는 것은 어떻게 다른가? 그냥 시작한 것들은 대체로 중도 포기를 통해 연기처럼 사라진다. 반면에 결단과 용기, 명료한 의도를 갖고 시작한 것들은 대부분 어떻게든 끝을 본다.
'항상 끝을 보는 것'
그것이 진정한 '시작'이다. 끝을 보고야 말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목표 달성을 이끈다. 모든 꿈이 이루어지는 바닥을 다지게 한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펼친 당신에게 첫 장부터 마지막 장까지 이렇게 주문할 것이다.
"대담하게 시작하라. 끝을 보라. 당신이 원하는 성공은 끝을 보고 난 후에 비로소 시작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p.4~5 서론 중에서
본문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은 그냥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과감하게' 시작하라는 저자의 말. 과감하게 시작하는 것은 결단과 용기, 명료한 의도를 갖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 어떻게든 끝을 본다는 말.
지금까지 살면서 많은 일들을 했지만 '끝'을 봤던 적은 손에 꼽는 것 같다. 그런 시작들은 결국엔 시간과 자원의 낭비로 귀결된다. 그래서 이젠 그런 시작은 하고 싶지 않다.
끝을 보고야 말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목표 달성을 이끈다. 그리고 대가를 치룰 것을 각오하고 루틴에 목표달성을 위한 일들을 넣어라. 그리고 멈추지 말고 그대로 하자.
만약 부득이한 이유로 중간에 멈춰야 한다면, 그것을 대체할 것을 마련하기 전에는 멈추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인생은 절대 만만해지지 않는다. 유일한 전략은 당신이 더 강해지는 것이다!"
나약함을 벗어나 강력한 삶을 살고 싶다면 다음 3가지에 집중하라.
첫째, 버텨라.
승자들은 매 순간 성공을 거둔 사람이 아니다. 매 순간 버틴 사람이다. 버티면 반드시 기회가 찾아온다. 기회는 자신이 찾아가야 할 사람을 고를 때 가장 먼저 '인내심'을 테스트한다.
무조건 포기하지 말라는 외침보다는 내가 만났던 연금술사들의 다음과 같은 제안이 포기의 유혹을 무력화하는데 더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버텨라, 그러면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
p.18
막연하게 버틴다는 것은 실상 불가능하고 어리석인 일일 것이다. 왜 버텨야 하는지에 대한 답이 없다면 미련한 것이다. 확실한 보상을 바라보고 그 희망을 꽉 붙잡자. 그러면 넉넉하게 버틸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두려움을 다루어라.
두려움과 불안은 절대 당신 곁을 떠나지 않는다. 아무리 노력해도 그것들을 당신 삶에서 결코 분리해낼 수 없다. 따라서 당신이 할 수 있는 유일한 노력은 두려움을 능수능란하게 다루는 것이다. 승자들이 두려움에 사로잡히지 않는 이유는 두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이다. 두려움을 적이 아니라 친구, 조언자, 동행자로 삼은 사람은 누구보다 더 높이 뛰고, 더 멀리 간다. 두려움을 다룰 줄 알면, 두려움이 침착함으로 바뀌는 놀라운 연금술을 만나게 된다.
셋째, 문제를 해결하라.
멘탈의 연금술사들은 알고 있다. 크고 작은 난관, 고통, 시련의 뒤에는 늘 금광이 존재한다는 것을, 평범한 사람들이 불쑥 나타난 문제만을 응시할 때 그들은 문제 뒤의 금광을 바라본다. 금광으로 들어가려면 문제가 나타났을 때 일상에서 재빨리 벗어날 줄 알아야 한다. 그러면 먼진 일들이 생겨난다. 문제에 가려진 금을 캐내는 사람이 결국 모든 것을 가진다.
02 평균은 함정이다
적당한 만족, 적당한 책임감을 갖고 사는 것이 잘못인가? 아니다. 잘못일 리 없다. 다만 위험할 뿐이다. 무엇이 위험하다는 말인가?
"평균적인 삶은 환상에 가깝다. 평균은 도전이 아니라 '합의'에 먹이를 준다. 도전하는 삶이 아닌 거래하는 삶은 우상향 곡선을 그리지 못한다. 무엇을 원하든 간에, 그보다 못한 결과와 타협하게 될 것이다."
평균적인 삶은 계속해서 합의할 대상, 비교할 대상을 찾는다. 평균적인 삶의 목표는 자기 주도적인 삶이 아니라 '타인보다 더 나은 삶'이다.
부자는 돈이 아니라 '태도'가 만든다. 어떤 문제든 정면돌파하겠다는 적극적이고 거침없는 태도가 결국 당신을 위기에 강한 부자로 만들 것이다.
"문제를 이리저리 피해 다니며 쉽게 돈을 번 사람은 오랫동안 부자로 살지 못한다. 부자는 젖먹던 힘을 다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돈을 번 사람이다."
평균적인 삶은 '흑자 도산'과 같다. 이곳저곳에서 성과를 내는데도 불구하고 결국 파산의 길을 걷는다. 우하향하는 삶의 종착지는 '제로'다.
문제는 피한다고 해서 피해지는 것이 아니다. 피해다닐수록 더 큰 문제들이 그림자처럼 영원히 따라다닌다. 하나를 해결하고, 또 하나를 해결하고, 또 하나를 해결해야 한다. 피하지 않고 차근차근 해결하고자 하면 그 해결에도 힘이 붙어 점점 쉬워진다.
장담한다. 당신은 절대 당신의 문제에서 벗어날 수 없다. 하지만 문제를 하나씩 돌파할 때마다 스핑크스가 성공의 열쇠를 하나씩 내놓을 것이다.
'부자의 삶'의 반대말은 '빈자의 삶'이 아니다.
'도망자의 삶'이다.
-----
인생에 있어 중요한 문제를 피하고 외면하면
그 문제는 계속 나를 괴롭히고 점점 더 커진다. 위 본문처럼 더 큰 문제들이 그림자처럼 영원히 따라다닌다.
문제를 피하지 말고 차근차근 해결하는 것.
이것이 너무 중요하다.
피하면 끝이다.
11 벽에 부딪혔다는 것의 의미
어느 순간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고, 이를 최고의 수준까지 끌어올리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다.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그냥 원해서는 안 된다. 간절하게 원해야 한다. 통렬하게 원해야 한다. 숨이 막힐 정도로 원해야 한다. 목숨을 걸고 원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삶은 취미의 수준으로 전락한다."
오늘 간절히 원하는 것이 있는가? 내가 원하는 것을 그런 수준까지 끌어올려야 한다. 큰 플랜 안에서 작은 플랜들 내가 생각하는 자유를 위해선 반드시 필요한 과정. 그 과정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고 전력을 다해 얻어야 한다. 그리고 얻는 과정에서 시간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은 것이다. 얻을 수 있는 것을 시간을 끈다는 것은 진정 원하지 않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럼 그것을 진짜 원하는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모든 정신력과 의지를 한 곳으로 모으자.
15 담대한 목표를 설정하라
목표는 크고 담대해야 한다. 목표가 클수록 문제가 더 작게 보인다. 문제가 나타나면 나는 목표를 더 높이 설정한다. 무턱대고 꿈만 크게 가지라는 뜻이 아니다. 성취할 가치가 충분한 목표라면 그것의 최대치를 설정하는 것이 그것을 손에 넣을 확률이 높아진다. '상대성의 법칙'때문이다.
아무리 절망적인 상황일지라도 추구할 만한 목표가 있으면 상황은 언제든 뒤바뀔 수 있다. 모든 상황은 상대적이다. 개개인의 목표, 성공, 가치 등등에 따라 상황은 언제나 반전의 가능성을 품고 있다. 긍정적인 반전을 위해서는 목표가 크면 클수록 좋다.
'우리의 목표가 크면 클수록 우리의 삶도 커진다"
추구하는 목표의 본질만 잘 지킬 수 있으면 무엇이든 대범하게 넘겨라. 어려운 상황이 닥치면 목표를 더 높이 설정하라.
16 뭔가를 하고 있는 상태를 만들어라
청소, 운동, 산책, 독서 등등 사소한 것부터 하라.
'뭔가를 하고 있는 상태'를 만들 때 변화의 가능성이 생긴다. 새로운 길에 대한 단서를 얻는다. 가만히 있으면 위축된다. 위축된 상태에서는 반짝반짝 빛나는 생각이나 영감, 아이디어 떠오르지 않는다.
"쉽게 성과를 낼 수 있는 일을 하라. 거창한 성과가 아니라 청소를 해서 깨끗해진 방을 갖는 것과 같은,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는 일을 하라. 작은 성과들이 쌓이면 우리가 늘 원하는 것, 즉 '용기'가 생긴다.
17 평정심이 최고의 능력이다
p.173
우리는 앞날을 정확히 예측하는 능력을 갖고 싶어 한다. 단언컨대 이는 불가능하다. 모든 일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그 판단과 결과가 달라진다. 따라서 정확한 예측이 아니라 '언제든 달라질 수 있다'는 가능성에 주목해야 한다. 삶의 모든 일은 양면성을 갖고 있다.
우리가 가장 후회하는 것은 '섣부른 판단'이다. 일 자체가 아니라 그 일에 대한 판단이 어리석었음을 뒤늦게 깨닫고 나면 뼈가 아프다. 결과는 언제든 바뀐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결과는 언제나 '바뀌고 있는 중'이다.
모든 것은 바라보는 관점에 달려 있다는 깨달음.
"흔히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남다른 예지력과 판단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정작 그들이 갖고 있는 것은 '평정심'이다"
평점심을 지니고 섣부른 판단을 하지 않고
남다른 예지력과 판단력을 지니고 결단하고 나아가는 힘.
그럼 어떻게 하면 평정심을 가지고 번뜩이는 결정을 해나갈 수 있을까?
22 루틴을 가진 사람은 실패할 틈이 없다
성공하는 사람들, 멘탈이 강한 사람들을 수없이 만나본 결과를 정리한 내 노트의 상단에는 이런 문장이 적혀 있다.
"그들은 루틴이 확고한 사람들이다"
전날 과음을 했든 하루아침에 실직을 당했든 주식 투자에서 큰 손해를 입었든 간에, 그들은 매일의 루틴이 동일하다.
운동을 하고 명상을 하고 즉시 일에 돌입하고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고.....
확고한 루틴이 있느냐, 없느냐는 결국 성공과 실패를 갈랐다. 전자는 예측이 가능한 사람이다. 후자는 예측이 불가능한 사람이다. 언제 어디에 있을지 예측이 가능한 사람이 타인과 세상의 신뢰를 얻는다. 아무리 뛰어나도 어디로 튈지 모르는 사람, 한 시간 후 어떤 일을 할지 알 수 없는 사람은 타인과 세상에 불안을 심어줄 뿐이다.
연금술사들은 말한다.
"루틴의 구축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루틴은 습관화된 시스템을 의미한다. 습관화된 시스템은 어떤 전략보다 강력하다"
특히 자기 사업을 시작한 사람들은 확고한 루틴을 갖고 있어야 한다. 사업이란 그야말로 허허벌판에 서서 고스란히 비바람을 맞는 일이다. 폭풍이 몰려올 때마다 부화뇌동하는 모습을 보이면 좌초하고 만다. 사업은 기복으로 점철된 세계다. 상승과 하락을 무한 반복하는 세계에서 최후까지 살아남는 자는 강철 같은 루틴의 소유자다.
성공하는 사람은 언제나 같은 시간에 잠을 자고 같은 시간에 일어난다. 특별한 비법서가 아닌 교과서로 공부하고 예습과 복습을 꾸준하게 한다. 좋은 습관의 반복을 통해 성장하고 변화하고 정상에 선다.
연금술사들은 말한다.
"루틴을 가진 사람은 실패할 틈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