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Economy

[경제] 싸이월드Z 도토리 코인정보 및 전망 #KDOTR #가격 #시세 #메타버스 #싸이클럽코인

반응형

2021.12.13

 

추억의 도토리코인? 

 

 

싸이월드는 추억의 SNS로 페이스북 이전에 출시되어 엄청난 인기를 끌었었죠. 하지만 글로벌화에는 실패하고 우리들에게 잊혀져가는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여러번 서비스를 다시 오픈하려고 했지만 번번히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그런 싸이월드가 이번년도 12월 17일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다시 돌아옵니다. 과연 다시 한 번 그 때의 영광을 누릴 수 있을까요?

 

 

 

01 싸이월드Z 투자된 금액과 인력


싸이월드의 성공여부는 미지수이지만 몇 가지 팩트부터 체크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뭐니뭐니해도 머니가 제일 중요하겠죠? 투자된 금액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보장해주지 않지만 투자된 금액 없이 제대로 된 프로젝트는 탄생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싸이월드Z같이 몇 번 미끄러진 프로젝트는 더더욱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싸이월드 공식유튜브채널 캡쳐

 

 

 

현재 투자금으로 올해 서버 구축만 150억원이 들어갔으며 내년까지 200억원이 쓰인다고 예정되어 있고, 현재 50여명의 자체개발자와 XR(확장현실) 전문기업 ‘에프엑스기어'의 개발진 80여명이 오픈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 합니다. 2019년 10월 임금체불로 문제가 되었던 싸이월드는 스케이이엔엠 등 5개 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설립한 법인 싸이월드Z로 넘어갔으며 2021년 12월 13일 기준 최대주주는 유상증자에 참여한 인트로메딕이라는 회사라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한글과컴퓨터와 함께 메타버스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등 사이트 재오픈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현재 싸이월드 메인넷인 도토리 코인(DOTR), 싸이월드 코인을 통해서도 자금이 많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에프엑스기어에서 개발사진 및 파트너사
에프엑스기어 회사정보

 

 

02 싸이월드Z 서비스에 참여할 회사


한글과컴퓨터, 다날, NHN벅스, 기업은행, 초롬뱀, 메가박스 등

 

NHN벅스 : 싸이월드Z와 싸이월드 BGM 서비스 공급계약 체결 음원 스트리밍. 현재 'BGM 2021 프로젝트' 가 진행중인데 1999년부터 20년동안 싸이월드 미니홈피 BGM으로 쓰인 1위부터 100위 곡을 선정해서 가수들이 다시 불러 소개하고 있음.

 

한글과컴퓨터 : 메타버스 싸이월드 내 '한컴타운'을 공개. 한컴타운은 한글과 컴퓨터의 미팅 공간 서비스로 가상오피스 출근, 음성대화, 화상회의, 클라우드 협업 문서 작성 등이 가능.

 

 

GS리테일 : 싸이월드에 GS리테일 편의점, 슈퍼마켓, 홈쇼핑 커머스 기능 추가(7월 14일 온/오프 업무협약 체결), 지난 10월 GS25시가 싸이월드와 협업하여 기획상품을 선보이기도 함.

 

다날 : 싸이월드 내 결제수단인 '도토리' 결제, 충전 등 전자결제 대행. 전략적 제휴 및 투자 계약을 체결

 

메가박스 : 싸이월드와 '서비스 협업 및 제휴에 관한 협약' 체결. 싸이월드 메타버스 공간에 독점 입점 예정이며 메가박스 포인트와 싸이월드 '도토리 코인'(DOTR) 호환시킬 계획

 

초록뱀컴퍼니 : 싸이월드Z 안에 초록뱀컴퍼니와 초록뱀미디어가 제작하는 드라마의 미니홈피 만들 계획, 싸이월드 내에 유통한 NFT사업도 함께 추진 계획. 초록뱀컴퍼니로부터 지분투자 받기로 하고 메타버스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IBK기업은행: 싸이월드Z안에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누구나 방문할 수 있는 IBK 기업은행 영업점 오픈 예정(단독). 도토리 구매건수에 따라 리워드를 제공하는 'IBK 도토리통장(가칭)' 등 싸이월드Z 회원들을 위한 맞춤형 금융상품 출시 예정.

 

 

 

 

03 도토리코인(DOTR)/싸이클럽코인(CYCLUB) 이란?


싸이월드Z의 도토리 코인(DOTR)은 싸이월드 메인넷 토큰으로 '싸이메타버스체인'에서 발행했습니다. 싸이월드Z 메타버스내에서 기축통화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현재 디지파이넥스, 비트겟에 상장되어 있고 3~5$ 사이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클레이스왑에서는 도토리코인(DOTR)이 아닌 KDOTR로 클레이스왑안에서만 거래가 가능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습니다(KDOTR의 경우 DOTR과 호환되지 않으니 주의).

 

싸이클럽코인은 싸이클럽에서 사용될 코인으로, 싸이클럽은 싸이월드 메인넷의 첫번째 Dapp입니다. 싸이클럽은 블록체인기반 음성/문자 SNS, 음성/채팅 기반 라이브 방송국입니다. 싸이클럽코인은 빗썸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직 유튜브들을 통해서 소개된 내용도 없고, 너무 홍보가 안 되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15일에 놀면뭐하니 측에서 도토리페스티벌을 진행하기로 했으나 유재석씨가 현재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아 취소가 되었다고 합니다. '도토페'는 나를 웃고 울게 했던 '인생의 BGM'을 부른 가수들과 함께하는 축제로, 오는 15일 저녁 6시 상암 MBC에서 대면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