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Economy

[경제] 국내 주요 게임사 P2E 게임 진출현황 - 미르4글로벌, 무한돌파삼국지 등

반응형

최근 블록체인을 통한 코인들로 인해 '돈버는 게임' P2E(Play to earn)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현재 '게임물관리위원회'의 규제로 인해서 한국에서는 정식출시가 어려운 관계로 한국게임들의 출시는 지연되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무한돌파삼국지 리버스'의 경우 현재 P2E게임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출시된지 얼마되지도 않았는데 '게임물관이위원회'에서 등급을 변경하라는 통보, 결국 소명절차 가운데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개발사들은 어떤 움직임을 보이고 있을까요?

 

 

 

 

 

 

현재 국내에서 P2E로 운영되고 있는 게임은 없습니다. 하지만 '미르4 글로벌'의 경우 VPN을 통해 글로벌 서버에 접속할 수 있으며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드레이코 코인을 게임내 재화인 흑철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게임 개발사의 경우 현재 활발하게 개발진행중인데 사실 P2E의 기술때문에 출시가 지연되는 것이 아닌 제재때문에 나올 수가 없는 것입니다. 

 

스카이피플의 '파이브스타즈 포 클레이튼'의 경우 대체불가토큰(NFT)기술을 적용했다는 이유로 등급분류취소 결정을 받고 현재 게임내에서 NFT는 얻을 수 없게 되었고, 현재 법적 분쟁을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이러한 전례로 인해 무한돌파삼국지 리버스도 같은 길을 걷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반갑게도 '파이브스타즈 포 클레이튼'는 게임빌컴투스플랫폼 글로벌 게임 서비스 플랫폼인 하이브와 협약을 맺고 내년에 해외출시를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펄어비스의 경우 2022년 출시목표로 '도깨비'라는 메타버스 게임을 준비하고 있는데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경제적 활동 등 현실과 가상을 넘나는 형태가 될것'이라는 발언을 통해 NFT, P2E모델이 적용된 메타버스 게임일거라 예상해볼 수 있다. 트레일러 영상을 보면 정말 너무 기대되는 작품!

 

 

 

도깨비 뮤직비디오(2021.12.10 공개) : https://www.youtube.com/watch?v=xkELKW1waos 

 

도깨비 게임플레이 트레일러(2021. 8. 26) : https://www.youtube.com/watch?v=FaRbQHlegaM 

 

 

 

 

 

반응형